시험내용 | 참고도서 | |
---|---|---|
면접 & 구술시험 | 필기시험 | |
- 전공 분야에 대한 기본 소양 - 전공 분야의 기본 지식 - 전공 분야에 대한 영문 독해 능력 |
전공분야 관련 영문서 1.Garry L.Landreth(2012). Play Therapy: The Art of the Relationship. Routledge 2.Schaefer, Charles E,. Drewes, Athena A. (2013). The Therapeutic Powers of play. John Wiley & Sons Inc |
전공 특색을 고려한 TIP
대학원 진학을 위한 전공 관련 권장도서
- Bellinson, J. (2008). 보드게임을 활용한 아동심리치료. 유미숙, 이영애, 진미경(역).서울:시그마프레스.(원본발간일, 2002)
- Charles E. Schaefer, C. E., & Drewes, A.A. (2015). 놀이의 치료적 힘 : 변화의 20가지 핵심 기제. 유미숙, 이윤승, 이은수, 최재정, 최진현(공역). 서울:시그마프레스.(원본발간일, 2014)
- Hughes, F.(2009). Children, Play, and Development. CA:Sage Publications.
- Landreth, G.(2012). Play Therapy:The Art of the Relationship. Routledge.
- Landreth, G.(2015). 놀이치료: 치료관계의 기술. 유미숙(역). 서울:학지사 . (원본발간일, 2012)
- Ray, D.C (2016). 고급 놀이치료, 이은아김, 민성원(역). 서울:시그마프레스. (원본발간일, 2011)
입학 전 준비
입학 전 준비
학과에 적합한 학생
놀이치료학과는 아동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심리치료를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므로 학부에서 아동 및 심리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아동 및 인간발달, 아동심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그러나!
이에 더하여 공감, 수용적인 태도를 갖추고 있고 침착하며 인간에 대한 신뢰감을 가지고 아동의 변화과정을 인내할 수 있는 성품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 더욱 적합할 수 있습니다.
그보다 인간을 이해하려는 따뜻한 마음, 아동이 온전한 자신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기 원하는 열정, 진지한 학문적 자세를 가진 학생이라면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.
이러한 기본 소양이 있다면 본 학과에 입학 후 아동과 심리치료에 대한 체계적인 교과과정 학습과 실제적인 임상경험을 통해 구체적으로 지도 감독 받는 과정을 통해 치료자로서 가져야 할 기본 태도를 익히게 될 것입니다. 이를 통해 상담 장면에서 내담아동 및 부모를 공감, 수용, 인내할 수 있는 심리적 자세가 갖춰지게 될 것입니다.